티스토리 뷰
녹색생활 실천 누리집에 가입해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인증받으면 받을 수 있는 탄소중립포인트! 그중에서도 대표 포인트 인증처인 카페, 마트, 배달앱 등의 지급 포인트, 지급 일정, 입금 후기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.

대표 지급처 포인트
- 포인트를 지급받는 일상적이고 쉬운 대표 방법은 바로 텀블러 & 다회용컵 사용, 전자영수증발급, 배달앱 이용시 다회용기 이용! 이 세가지의 비율이 실생활에서 포인트 적립하기 가장 좋아요!
✅ 텀블러 & 다회용컵 이용 - 카페 -> 1회당 300원 지급
- 총 20개 기업으로 스타벅스, 메가커피, 더벤티, 파리바게트(app) 등이 대표적
✅ 전자영수증발급 - 마트, 편의점, 백화점, 은행 -> 1회당 100원 지급
- 총 30개 기업으로 이마트, 홈플러스와 같은 마트 & 현대백화점, 신세계백화점 같은 백화점 & CU, GS25같은 편의점 & 하나은행, 국민은행같은 은행이 대표적
✅ 다회용기 이용 - 배달앱 -> 1회당 2000원 지급
- 총 11개 기업으로 배달의민족(배민), 요기요, 쿠팡이츠, 땡겨요와 같은 배달앱(배달 업체)가 대표적
지급시기
- 당월 실천활동 내역에 대한 포인트는 제도 가입시 선택하신 포인트 지급 방법[현금(계좌) 또는 신용카드사 포인트]으로 익월 말부터 익익월 초까지 순차적으로 지급!
※ 예시) 1월 적립포인트는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 순차적으로 지급되는 방식!!
- 입금자 명은 "탄소중립실천" 혹은 "실천포인트"로 입금됩니다.
지급일정
- 2025년은 조기 예산 소진으로 7월분까지만 지급! 8~12월까지의 실천활동에 대해서는 지급되지 않습니다.
- 2026년 1월 실적부터 포인트 적립이 재개될 예정입니다.
입금 후기

- 필자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총 170건! 23,300원이 지급되었어요.
- 예산이 조기 소진된 7월에는 기존 적립포인트의 78%씩만 입급예정입니다. (예산이 잡히고 나서 추후 입금되려나봐요!)

- 저는 평소 마트, 카페만 주로 이용하는데도! 요만큼 지급되었네요. 내년에 더 열심히 모아봐야지!

지금까지 탄소중립포인트의 카페, 마트, 배달앱 이용에 따른 지급 포인트 및 일정, 포인트 입금 후기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. 탄소중립포인트 제도는 개인의 작은 노력도 인정받아 경제적 보상으로 이어지는 체계로,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 가능한 녹색생활 문화를 확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앞으로도 더 많은 국민이 이 제도에 참여해 탄소 저감에 동참하는 것이 기대됩니다 :)



